‘말이 통하는’ 영어를 위한 영어발음 교과서! 단어와 자모음의 발음 규칙에 매달리던 기존의 영어 발음 학습법에서 탈피하여, 리듬과 억양 중심의 발음연습 시스템으로 짜여진 일리노이대 언어학 박사 김련희 교수의 통쾌한 발음 학습서! - 학습용 영어가 아닌 실제 살아 있는 영어의 소리를 익히고 발음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 메시지의 의미를 결정하는 단어 강세, 문장 강세, pause, 그에 수반되는 발음의 변화, 그리고 목소리 톤의 변화에 주목한다. - 말의 흐름 속에서 앞뒤의 단어와 연결되면서 변화되는 단어의 발음을 중시한다. - 자모음이 앞뒤의 소리 환경(단어의 첫?끝소리, 강세의 유무 등)에 따라 달라지는 실제 소리를 다룬다.
+ 펼쳐보기전체구성 각 챕터는, ‘이해’와 ‘훈련’의 과정이 동시에 진행될 수 있도록 크게 ‘강의’와 ‘연습’ 파트로 나뉘어져 있다. 영어 듣기와 말하기의 기본개념을 먼저 정리한 뒤, 카세트테이프에 녹음된 원어민 발음을 듣고 직접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본책 + 카세트테이프 2개)
세부구성
- 제목: 이 책은 자음과 모음보다는 문장 단위로만 학습이 가능한 리듬과 억양을 먼저 다루고 있다.
따라서 책에서 제시하는 순서대로 읽어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나, 제목, 의문, 예시를 보고 흥미가 생기는 강의부터 공부를 시작해도 상관없으며, 손에 잡히는 대로 부담 없이 읽어나갈 수 있다.
- 본문:
강의의 초점이 되는 발음현상 제시
왜 이 강에서 소개되는 발음현상을 알아야 하는지, 왜 초점이 되고 있는 발음현상이 중요한지 등을 서두에서 소개되는 에피소드나 실수담을 통해 느껴볼 수 있다.
발음현상의 원리와 설명, 그리고 예문 효율적인 영어발음 학습을 위해 발음현상의 원리를 꼼꼼히 짚어본다. 표면에 나타나는 발음 현상의 숨어 있는 원리를 따져서 알고 나면 영어 소리에 좀더 가까워질 수 있다.
한국어 소리표기와 발음기호 단어의 뜻과 함께 한국어 소리표기와 영어 발음기호를 싣고 있다. 또한 단어 자체의 발음은 물론 연음 발음까지 표기하였다.
문장 강세, 초점어 강세, 억양표시
문장 강세와 억양을 다루는 강의에서는 단어를 일반 강세 단어, 문장 악센트 단어, 초점어 강세 단어에 따라 달리 표시하고 있으며, Chapter 5에는 억양 표시가 들어가 있다. 강세와 억양에 관한 원리를 명료하게 설명하고 있다.
부연설명 및 참고
각 강에서 다루지 않거나 의문사항이 있음직한 곳, 또는 특별히 지적해야 할 사항들은 근처에 Tip을 두어 추가 또는 부연 설명을 간단히 붙이고 있다. 참고 강의 번호표시도 되어 있어 이해가 안 갈 때는 해당 강의를 찾아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쉬어가는 공간이 될 수 있는 각 강의와 관련된 재미있는 얘깃거리 및 별도의 중요한 사항들을 실었다.
Say out loud
강의의 초점이 되는 발음현상을 실전 연습하고 다져나가는 단계로 여러 가지 소리환경을 골고루 담고 있다. 직접 귀(그리고 머리)와 입을 동원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발음 법칙에 저절로 익숙해질 수 있다.